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옵션만기일과18일 트럼프 자동차 관세 25%

옵션만기일

지난 5월 9일이 옵션 만기일이였어요. 옵션이란 주식에서 파생된 상품으로, 도박과 비슷합니다. 옵션과 비슷한 개념으로 선물이 있어요.

 

매월 둘째 주 목요일이 옵션 만기일이고, 선물은 세 달 마다 만기일이 돌아옵니다. 옵션과 선물의 만기일이 겹치는 3월,6월,9월,12월은 특히 주가변동이 심합니다.

 

​옵션과 선물이 어떻게 주가를 변동시킬 수 있는걸까요?

 

 

선물과 옵션이란?

옵션이란 간단하게 말해서, 1개월 동안의 주가지수의 방향을 돈을 걸고 예측하는 거에요. 스포츠 토토에서 "2:3으로 토트넘이 이긴다에 만원을 건다!" 와 비슷해요. "한 달 뒤, 주가지수가 2% 내린다에 만원을 건다!" 라고 하는 거죠.

 

때문에 주가지수가 내린다! 에 건 사람이 많을 수록 주가를 내리려고 안감힘을 쓰겠죠! 선물도 옵션과 비슷한 개념이지만, 차이가 있어요. ​

 

 

외국인과 기관의 움직임

외국인과 기관은 개인보다 뭉치기가 쉽습니다. 이들은 뭉쳐서 주가를 조작할 수 있는 힘이 있어요. 이들은 선물과 옵션을 통해 주가가 내려간다!에 배팅하고 선물과 옵션 만기일이 다가오면, 언론에 경제가 안좋다는 각종 찌라시를 뿌려서 개인이 불안감을 갖게하고 결과적으로 주가가 내려가끔 분위기를 조장해요. 때문에 개인보다는 외국인과 기간의 움직임을 살펴봐야 해요. 특히 외국인의 움직임을 살펴봐야 해요.

선물과 옵션에 대해서는 여기서(https://redsecret.tistory.com/196, https://blog.naver.com/gaajur/221533871959) 공부할 수 있어요.

이 두 글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공부하면 될거에요.

 

옵션만기일 근처에 외국인들이 하락에 배팅 그리고 트럼프 자동차 관세 25%

이번달에 옵션 만기일이 다가오자,  외국인들이 주가 하락에 배팅을 많이 했어요.  때문에 외국인들은 주가가 하락해야 돈을 벌기 때문에 각종 찌라시를 뿌리기 시작했어요. 찌라시가 필요했던 참에, 마침 5월 18일에 트럼프의 한국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과 발표가 있어요.

 

그리고 18일날 관세 25%가 붙으면 자동차 시장이 죽고, 그로인해 일자리를 잃고 경제가 악화된다는 기사들이 많이 나오기 시작했어요. 그런데, 이건 찌라시가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만약 정말 25% 관세가 붙으면? 저는 주식은 잃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배우려 하고 있어서,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어요.

 

관련뉴스(http://news.kbs.co.kr/news/view.do?ncd=4197910&ref=A)

 

 

자동차 관련 주

다른 주는 옵션 만기일이 되서 떨어졌을 확률이 많아서 기다리면 오르겠지만, 자동차 관련 주들은 다른 것 같아요. 옵션만기일에 따라 자동차 관세 뉴스가 찌라시로 이용된 것도 사실이지만, 18일날 관세 결정이 있는 것도 사실이에요. 뉴스를 보면 결정이 180일 연기될 거라는 말도 있지만, 중국에도 관세를 부과한 트럼프라서 우리나라도 장담할 수는 없는 것 같아요.

 

저는 서연이화라는 자동차 관련 저평가주를 운좋게 최저가 근처에서 샀다가, 옵션만기일 때문에 주식이 내려갈 것 같아서, 그리고 18일 관세결정으로 인해 불안감이 조성되서 더 내려갈 것 같아서 7천원에 팔았어요.

 

물론 18일 관세 결정이 미뤄지거나, 관세가 안붙는다! 라는 기쁜 소식이 있다면 미국에서 SUV 점유율 강세인 현대차가 계속해서 활약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오를 것 같아요.

 

하지만 반대로 관세가 붙는다면, 떨어질 게 분명해서 잃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7천원일 때 빠져나왔네요.

아직은 배우고있어서 많이 투자는 못했지만, 그래도 소고기는 사먹을 수 있겠어요!

 

만약 관세가 안붙는다면?

관세가 안붙는다고 결정이나면... 아직도 서연이화 종목이 저평가된 것은 맞아서, 다시 사야될까? 고민입니다! 그리고, 다시사야될까 고민되는 이유 중 또 하나는, 내가 팔았기 때문이죠 ㅠ_ㅠ

 

주식은 꼭 팔고나면 오르더라!

 

앞으로는 선물과 옵션에 대해 공부해볼 생각입니다

선물과 옵션은 말 그대로 도박이기 때문에, 주식보다 훨씬 위험해요. 주식하다 망한 사람이 선물과 옵션으로 가서 더 망하는 거라고. 그리고 주식은 시간이 지나면 오르기라도 하지요. 선물과 옵션은 기간이 정해져 있어서 1달,3달 내에 성공 / 실패가 결정납니다.

 

하지만 선물과 옵션에 의해 주가가 휘둘리는 거은 사실이에요. 따라서 선물과 옵션을 공부한다면, 주가의 흐름을 읽는 능력이 한층 더 생기겠죠. 하지만, 절대 선물과 옵션은 하지말자!